대만 반응│TSMC에 밀린 삼성이 망한다면?

삼성전자와 TSMC

삼성전자와 TSMC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D램 분야에서 세계 1위라면 TSMC는 파운드리 분야를 석권하고 있습니다. 두 기업 모두 한국과 대만을 대표하며 전 세계적인 시장 지배력도 매우 높습니다. 즉 국가의 경제를 좌우하는 선도적인 기업입니다.

 

삼성은 이건희 회장이 취임 후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스마트폰 분야에서 애플과 세계 시장을 양분하고 있고,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 가전제품 분야에서도 높은 매출을 매년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만을 삼성을 닮고 싶은 기업이라며 높게 평가했었습니다. 대만은 내수 시장이 작아 위탁생산에만 주력하고 있습니다. TSMC, 폭스콘, UMC 등이 위탁생산을 통해 성장한 대만 기업입니다. 최근 대만에서 삼성을 바라보는 시각이 변했습니다. 

 

TSMC가 반도체 분야에서 눈부신 성장을 이루자 삼성을 평가절하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은 애플에게 밀리고 중국 업체와 경쟁하는 삼성의 상황을 비난하고 있습니다. 삼성처럼 다방면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는 기업이 없는 게 부러운 걸까요? 아니면 매출면에서 삼성이라는 거대 기업을 이긴 TSMC가 자랑스러워서 일까요?

 

삼성의 실적부진에 대한 대만 반응 

 

※ 아이디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삭제 했습니다.

 

◎ "저는 삼성 갤럭시s 6를 사용했는데 당시 디자인이 너무 마음에 들었고 나중에 갤럭시s 8으로 바꾸었습니다. 지금은 갤럭시s 2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기 편리하고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이용해 더 익숙합니다. 예전에 한국에 갔었을 때 젊은 사람들이 아이폰을 사용하는 걸 보았습니다. 삼성은 위기지만 스마트폰은 여전히 좋습니다."

 

◎ "삼성에서 사용하는 칩은 전력은 너무 많이 소모해 전기는 열에너지로 낭비되고 있습니다."

 

◎ "TSMC는 자동차와 함께 성장하며 주변기기 제조에 힘쓸 것입니다."

 

 

◎ "개인적으로 삼성의 스마트폰을 좋아하기 때문에, 삼성이 문제점을 깨닫고 개선했으면 합니다."

 

◎ "대만 사람들은 재벌이 한국의 부를 독점하는 게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한국의 대기업은 많은 것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습니다. 광고 후원을 포함해 한국 영화 촬영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재벌 기업들이 소프트파워 마케팅에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 "삼성의 주요 경쟁사는 모두 TSMC의 고객이나 파트너입니다. TSMC의 반도체 제조 공정이 계속 세계 1위를 차지하는 한 삼성이 반전시킬 기회는 없을 것입니다."

 └ ◎ "삼성전자는 반도체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충분히 높습니다."

 └ ◎ "TSMC는 반도체 파운드리 생산에만 의존하지만 매출은 삼성을 앞서고 있습니다."

 

◎ "삼성이 무너지면 대만에는 큰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세계 경제의 관점에서 보면 많은 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삼성과 TSMC 모두 기술 격차를 늘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 "엄밀히 말하면 삼성의 몰락은 세계 경제에 영향이 없습니다. 삼성이 D램을 생산하지만 SK하이닉스, 마이크론이 생산설비를 확장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삼성의 스마트폰 사업이 망한다면 애플이나 중국 기업들이 대체하면 됩니다."

 └ ◎ "중국 광둥 공장을 설립하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렸는지 아나요? 신규 공장을 설립하는데 3~5년이 걸립니다. 삼성은 공장이 많아서 이를 대체하려면 10년 이상이 필요합니다. TSMC는 삼성의 생산 능력을 대체할 수 없으며, 단독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는걸 미국이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 "삼성은 기업 설립 때 이병철이라는 걸출한 인물이 있었고, 이건희가 이를 이어받았습니다. 포스트 이건희 시대에 삼성에는 이건희와 같은 인물이 없습니다. 삼성은 새로운 방향과 적응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 기업이 시장을 독식할 때 혁신적이며 저렴한 제품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 "한국에 여행 갔을 때 가이드가 말하길 삼성은 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한국인은 삼성이 망하게 내버려 두지 않을 것입니다."

 └ ◎ "이건 사실입니다. 한국은 IMF 금융위기 때 국민이 금 모으기 운동을 해 나라와 기업을 구했습니다."

 └ ◎ "삼성을 구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구입할 대만인도 있습니다. 두려워하지 마세요."

 

◎ "마케팅, 기술, 경영, 자본 등을 점수로 매긴다면 삼성은 강한 기업입니다. 하지만 대만은 많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장기간에 걸쳐 어느 시장을 공략할지 목표가 있지만 계획을 짤 때는 헤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아차가 한때 대만 시장에서 잘 나갔는데 지금은 실적은 왜 저조할까요?"

 

◎ "삼성이 망하는 건 어렵다. 단일 브랜드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여전히 세계 점유율 1위다."

 

◎ "나는 여전히 삼성 갤럭시 노트 5를 상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가 완충되지 않고 저장용량이 적다는 점을 제외하면 내구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 "한국이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실패하기에는 삼성이 너무 거대합니다."

 └ ◎ "삼성은 무서울 정도로 계열사가 많습니다. 제약, 호텔, 손해보험, 병원, 중공업, 방산 등."

 └ ◎ "나폴레옹은 프랑스에 대해서도 같은 말을 했습니다."

 

◎ "삼성이 망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여전히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D램에서 세계 1위입니다."

 └ ◎ "삼성의 썩은 디스플레이는 절대 안 씁니다. 2~3개월만 사용한다면 모르지만..."

 └ ◎ "애플도 삼성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 "한국에 있어서 삼성은 망하기에 너무 거대합니다. 한국 정부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삼성이 망하게 내버려 두지 않을 것입니다."

 

◎ "이건희는 정말 대단한 기업가다."

 

◎ "러시아인이 가장 사랑하는 스마트폰은 삼성입니다. 날씨가 너무 추워 삼성 스마트폰을 모바일 히터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30년 전 내가 젊었을 때 한국은 후진국이어서 약간의 대만 달러로 황제처럼 살 수 있었다. 지금 대만은 한국을 어떻게 이길 수 있는지가 화두다."

 └ ◎ "대만의 1인당 GDP는 한국을 능가합니다. 당신은 왜 대만인을 이런 식으로 비하합니까?"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