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반응│한국어·중국어·일본어 중 어느 언어가 배우기 쉬울까?

▶ 비슷하면서도 다른 한중일

동아시아 3국으로 불리는 한국, 중국, 일본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특히 언어는 한자문화권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문법과 발음 등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한중일은 오랜 기간 한자를 사용해 왔다. 한자는 표의문자로 글자 하나하나마다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한자의 수는 약 5만자라고 합니다. 외우기도 어렵고 쓰기는 더 어렵습니다. 이런 어려움 때문에 한국에서는 한글을, 일본에서는 히라가나, 가타가나를 사용합니다. 그럼에도 한국어와 일본어에서 한자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이렇게 서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3 언어, 어느 언어가 더 배우기 쉬울까요?

 

▶ 한국어·중국어·일본어 중 어느 언어가 더 배우기 쉬울까?
※ 아이디는 개인정보 보호 상 가칭을 사용했습니다.

● 아이두르 : 한국어 "가장 읽기 쉽다.", 중국어 "문법이 쉽다.", 일본어 "발음이 쉽다."

 

● 가이딩 : 세 언어 모두 배워봤는데 한국어가 가장 재미있습니다. 한글은 배우기 쉬워 2~3일이면 읽는 게 가능합니다. 다만 뜻을 이해하는데는 시간이 걸리며 발음이 약간 어렵습니다.

 

● 이마네 : 올해 3개월동안 한국어 수업을 들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쉽습니다. 나는 읽고 쓰고 말하는 방법을 아주 빨리 배웠습니다.

 

● 요한나 : 나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사업가가 되고 싶어 중국어를 배우는 게 최선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국 미디어를 너무 많이 접해 이미 많은 어휘와 문법을 알고 있어, 한국어를 배우는 게 가장 쉬울지도 모릅니다. 일본어는 발음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그래도 꼭 배워야 한다면 한국어와 중국어를 택하겠습니다.

 

 

● 레이 : 중국어의 4성조는 많은 초보자들을 어렵게 만듭니다. 하지만 4 성조는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외국인들이 잘 못된 성조로 말하지만, 중국인들은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쓰기인데, 기본 단어를 오랫동안 외워야 합니다. 문법은 영어와 매우 유사합니다.

 

● 버블리 : 한국어가 제일 잘 들리고 발음이 재미있어 선택했습니다. 알파벳이 얼마나 쉬운지 모른채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너무 쉬워서 깜짝 놀랐습니다. 3시간 만에 읽고 쓰는 법을 배웠습니다.

 

● 플룻 : 나는 태국인이며 콘텐츠 작가입니다. 한중일 3개국의 언어를 모두 공부했습니다. 일본 문화를 사랑하고 일본 업계에서 일하고 싶기 때문에 일본어를 더 열심히 공부할 계획입니다. 한국어의 경우 웹툰과 케이팝을 좋아합니다. 

 

● GG : 나는 케이팝, 영화, TV쇼의 열렬한 팬이기 때문에 하루에 몇 시간씩 한국어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언어가 유창해지려면 동기가 필요하므로 열정이 있는 언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 노트 : 한국어와 일본어는 매우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 스티브 : 나는 일본어를 조금 할 줄 알고 중국어 수업을 들은 이후 한자 공부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일본어를 충분히 공부한 후 한국어를 해보고 싶었고, 한국어는 너무 쉬웠습니다.

 

● 제브스트 : 제 남자친구는 일본어를 2년, 저는 한국어를 10년 공부했습니다. 두 언어는 같지는 않지만 매우 유사한 단어와 구문이 많아 놀랐습니다. 나의 가장 친한 친구도 중국어를 할 수 있어, 그녀는 우리 언어 토론을 듣는 걸 좋아합니다.

 

● 화 : 나는 일본인입니다. 중국어와 한국어 모두 배우려고 했는데, 한국어 문법은 너무 어려웠습니다. 중국어는 한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단어의 의미를 상상하는건 쉽지만 발음이 어렵습니다.

 

● 아이스 : 북경어를 배우고 있는데 너무 행복합니다. 배우기에 너무 재미있고, 문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 텍스 : 나는 로봇 공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중국어와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 헬로 : 나는 영어와 프랑스어를 모두 구사하는 스페인 사람입니다. 프랑스에서 학위를 받았고 일본 기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일본어를 공부하기 위해 700개의 한자와 2000개의 단어를 외웠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을 보며 문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오모시로이 : 제 생각에는 한국어가 가장 쉽습니다. 쓰기 방법이 간단하고 K-드라마와 케이팝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0.5 : 한자가 배우기는 어렵지만 한국어를 세련되게 말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불과 10년전만 해도 한국 신문은 이해를 돕기 위해 한자를 병기했습니다.

 

아이스크림 : 쉽게 시작해 점점 어려워지길 원한다면 한국어나 일본어를 택하면 됩니다. 비교적 쉬운 알바펫을 갖고 있지만 문법은 어렵습니다. 나는 한국어를 배운 적은 없지만 일본어를 배운 후 문법 체계가 비슷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