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베트남
삼성은 베트남 전체 수출액의 1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1995년 베트남에 진출해 엄청난 투자를 통해 공장 및 판매법인 등을 만들었습니다. 2008년에는 베트남 박닌에 스마트폰 공장을 설립하는 등 10여 년 동안 각지에 설비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베트남 공장에서 갤럭시Z폴드, 갤럭시 Z플립 등 폴더블 폰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플더블 폰은 전 세계에서 4배 이상 판매량이 늘었습니다. 삼성전자 베트남 공장은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의 50%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냉장고, 세탁기, TV, 청소기 등 핵심 가전제품을 베트남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삼성의 베트남 투자액은 182억 달러(약 24조 원)에 달했습니다. 2008년 투자했던 6.7억 달러와 비교하면 27배나 늘었습니다. 그 결과 베트남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며 많은 젊은이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에만 투자하는건 위험할 수 있다는 경고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여파, 베트남 정치문제 등으로 투자 리스크가 커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베트남에서 철수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향후 미래를 대비해야 합니다. 삼성이 베트남에서 철수한다면 베트남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삼성이 베트남에서 철수할까봐 무섭다
※ 아이디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삭제 했습니다.
◎ "베트남은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갖고 있습니까? 미국은 애플을 불러들여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 "삼성이 베트남에서 철수 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삼성은 베트남 정치인들에게 세금 면제를 받아내려고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 "삼성은 베트남에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삼성은 베트남에 부품 공장을 설립해 많은 동종업계 기업이 베트남에 투자하도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는 다국적 기업입니다. 삼성은 베트남의 재능 있는 젊은이들을 위해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관점만 보지 말고 전체를 보아야 합니다. 현재 베트남은 숙련공이 많고 저렴한 급여 때문에 삼성이 떠나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 베트남의 인건비는 더 높아질 것입니다. 그럼 베트남은 삼성은 어떻게 붙잡을 수 있을까요?"
◎ "삼성이 떠나면 샤오미가 들어오면 됩니다."
◎ "베트남인의 의리와 헌신 때문에 삼성은 손실을 계산하지 않고 우리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 "삼성이 베트남을 떠나려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명분없이 떠나면 기업의 위신을 잃게 됩니다. 삼성은 떠이호 지구에 동남아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 단지를 지은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베트남은 삼성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핵심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 ◎ "맞아. 베트남은 자급자족을 위해 외국 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워야 한다."
◎ "삼성은 노동자가 많고 급여가 낮았던 중국에서 많은 공장을 지었지만, 인건비가 상승하면서 철수했습니다."
◎ "나는 베트남 정부가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 믿습니다. 기술 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 유치를 촉진하면 외국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집니다. 자본 회수 없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공장과 설비를 다른 나라로 이전하는건 어렵습니다. 따라서 삼성이 베트남에서 즉시 철수하는 건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것만큼 멍청한 계획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미래의 베트남이 삼성처럼 생산기술을 갖고, 일본처럼 반도체 칩 회로를 제조하고, 러시아처럼 우수한 항공우주 기술을 보유했으면 합니다. 베트남에서 만든 인공위성을 우주로 쏘아 올리는 사업이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그날이 오면 베트남에서 어느 기업이 철수하는가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 "이 구조라면 모든 인재는 해외로 나갑니다."
└ ◎ "너무 쉽게만 생각하네요."
◎ "인구가 1억에 가까운 베트남에서 일시적인 17만 명의 실업자를 걱정한다면, 베트남은 순수 농업국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삼성은 Viettel을 비롯한 많은 기업에 50개가 넘는 기술을 지원하고 반도체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베트남을 글로벌 공급망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으로 만들었습니다."
◎ "베트남은 베트남의 능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의존도를 줄이고 삼성처럼 좋은 스마트폰을 만듭시다."
◎ "삼성과 같이 기술을 가진 기업은 많습니다. 중요한 건 자본입니다. 베트남 정부는 베트남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장을 지을 기업과 협업해야 합니다. 자본을 투자하고 주식을 발행해 돈을 벌어야 합니다. 중국도 마찬가지였습니다. FDI 투자에 너무 의존하면 대량실업과 심각한 경제문제를 야기할 것입니다."
◎ "베트남 정부는 청소년을 위해 영구적이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합니다."
◎ "간단하게 말하면 베트남인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숙련도를 향상해 첨단 산업에 능숙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면 외국 기업과 계약을 해지할 때 대규모 숙련 근로자가 베트남 기업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럼 베트남은 스스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중국을 보면 예전에는 해외기업에서 근로를 했지만 지금은 그들과 직접 경쟁하는 기업을 만들어냈습니다."
◎ "베트남 경제에서 삼성의 비중이 3분의 1에서 몇 년 간 크게 감소했습니다. 베트남의 높은 성장률 때문에 5분의 1 수준으로 낮아졌으며 앞으로 이 수치는 더 내려갈 것입니다."
◎ "삼성은 값싼 노동자를 이용하고, 베트남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삼성이 철수하면 모두 고통을 겪을 것입니다."
◎ "삼성이 베트남에서 철수하면 아시아에는 마땅한 대안이 없습니다. 그럼 아프리카로 옮기면 됩니다."
◎ "세계의 공장인 베트남 인건비가 오르면 삼성은 다른 나라로 떠날 것입니다. 하지만 베트남 근로자의 인건비가 높아지려면 수십 년이 걸릴 것입니다."
◎ "베트남에서 철수하면 삼성은 경제적 이익과 사업을 잃게 될 것입니다. 삼성에게 베트남은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철수한다면 막지 않겠습니다."
└ ◎ "샤오미는 삼성이 베트남에서 철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남한과 북한이 통일하면 삼성은 자국의 발전을 위해 북한에 공장을 지을 것입니다."
◎ "한국인들은 삼성이 베트남 전체를 먹여 살린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이 없으면 베트남은 조금 더 가난해질 뿐입니다. 삼성이 없으면 다른 기업을 유치하면 됩니다."
└ ◎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당신 가족의 삶은 어떻습니까? 10년 전처럼 다시 가난해지고 싶습니까?"
◎ "10년 전 삼성이 왜 베트남에 와야 했는지, 중국에서 왜 철수했는지 알아야 합니다."
◎ "삼성이 철수하면 베트남은 심각한 경제위기에 처할 것입니다."
◎ "베트남에 대한 삼성의 투자 규모는 엄청납니다. 제품 제조, 수출, 일자리 창출 등 너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이 베트남에서 철수한다고 가정하면 분명 경제는 혼란, 위기, 도미노 효과를 일으킬 것입니다."
◎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삼성이 베트남에서 철수하는 날도, 중국에서 철수했던 날처럼 일어날 미래입니다. 조만간입니다."
◎ "삼성이 베트남을 떠나면 청년들은 도로와 화장실 청소를 하게 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정치·사회 해외반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 반응│한국인은 왜 아시아에서 평균 키가 가장 클까? (0) | 2023.05.23 |
---|---|
대만 반응│TSMC에 밀린 삼성이 망한다면? (0) | 2023.05.21 |
외국인 반응│한국어·중국어·일본어 중 어느 언어가 배우기 쉬울까? (0) | 2023.05.09 |
일본 반응│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 (0) | 2023.04.27 |
대만 반응│대만 사람은 왜 한국인을 싫어할까? 혐한의 이유 (0) | 2023.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