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반응│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

일본인이 보는 한국

일본에서 한국은 얼마나 인기가 있을까요? 일본에는 케이팝 팬뿐만 아니라 한국 드라마, 패션,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주로 10대,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한류가 크게 인기를 끄는 반면 30대, 40대 남성들은 한국에 큰 관심이 없는 게 사실입니다.

 

일본에는 신오오쿠보라고 하는 한국 거리가 있습니다. 한국어로 된 간판이 즐비하고 맛집, 카페 등 한국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가득한 곳 입니다. 일본인들은 한국 음식을 먹고 싶으면 꼭 방문하는 곳이 신오오쿠보입니다. 

 

마찬가지로 한국인도 일본에 대한 감정이 나쁘지 않습니다. 일제강점기로 인해 역사, 정치적 감정은 나쁘지만, 일본 문화와 음식, 여행 등에는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팬데믹 전에는 한 해에 8백만 명의 한국인이 일본을 방문했을 정도입니다.

 

그럼 한국에 관심을 가진 일본인들은 한국을 어떻게 생각할까요?

 

▶ 일본인이 생각하는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
※ 아이디는 개인정보 보호 상 가칭을 사용했습니다.

 

● 주석 : 한국에 여행을 다녀온적이 있습니다. 한국어를 잘할 수 없었는데도 모두가 친절하게 대해주었습니다. 음식도 맛있고 너무 즐거워서 또 가고 싶습니다. 

 

● 하이 : 한국에서 길을 잃었을 때 한국어를 할 수 도 없어 난감했던 때 가 있었습니다. 마침 지나가던 남성에게 길을 물었고, 업무 중인데도 불구하고 목적지까지 안내해 주었습니다. 게다가 기념사진도 찍어주시고 입장료까지 내주셨습니다.

 

 

● 스키 : 한국은 가까운 나라고 세계적으로 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문화나 무연 면에서 필수적인 나라이기 때문에 친절하게 지내고 싶습니다.

 

● 와카루 : 한국인은 일본은 좋아하지만 정치와 역사 문제는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게 현실입니다. 일본인은 그 부분을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카이샤잉 : 말씀대로 한국인은 정치와 역사에 대한 감정은 가능한 분리 해서 생각하는 분위기입니다.

 

● 온나 : 한국에 갔을 때 계단에서 큰 캐리어를 운반했습니다. 그때 한국 남성분이 도와주셔서 여행에 좋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 차보 : 개인적인 인상은 한국 노인은 일본을 적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반대로 젊은 사람들은 SNS라던지 문화적인 교류가 활발해 서로 리스펙트 하고 있다고 봅니다.

 

└  제로 : 아니에요. 한국은 40대와 50대가 반일이 심하고 오히려 60대는 반일이 없습니다.

 

└ 아호 : 일본에서도 사상이 과격한 세대는 중년이다.

 

스미코 : 한국인은 반일 감정을 가진 사람이 더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과거의 사건은 지울 수 없지만 더 사이좋게 지내기를 바랍니다.

 

미유 : 대학생 때 한국은 3회 정도 다녀왔습니다. 음식이 매워 물을 계속 마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음식을 정말 좋아합니다. 특히 만두, 치킨, 떡볶이는 지금도 먹고 싶습니다.

 

강남 : 한국의 젊은이들이 일본에 흥미와 호감을 보여주는 게 너무 기쁩니다. 저는 홍대, 강남, 가로수길을 꼭 가보고 싶습니다.

 

사키 : 한국 남자는 일본 남자와는 다른 분위기와 매력이 있습니다.

 

: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꼭 한국 여행을 가고 싶습니다.

 

이치고 : BTS의 팬으로 일본 아미입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한국에 가는데 홍대가 기대됩니다.

 

엘르 : 국가차원의 시야로 보면 어느 나라와도 서로 상호보완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한일관계는 아직 깊은 상처가 남아 있지만, 앞으로의 시대에는 서로 이해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 일본에는 혐한 감정이 심하고 서점에는 혐한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 컨셉 : 저런 터무니없는 소리를 하는 사람들은 무시하면 됩니다.

 

하나스 : 한국인은 학교에서 일본에 대해 나쁘게 배우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일본에 좋은 감정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떤 유튜브를 보니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일본인은 시미켄이었습니다. 어린아이들도 알고 있어 놀랐습니다.

 

미니 : 본고장의 치킨을 먹고 싶습니다. 하지만 맥주는 일본 맥주가 낫습니다. 한국 맥주는 맛있지 않습니다.

 

마토요 : 한국의 옷을 인터넷으로 매달 쇼핑하고 있습니다.

 

하치 : 케이팝과 제이팝에 빠져있는 일본인입니다. 일부 케이팝 팬들이 제이팝을 바보 취급하지만, 일본의 젊은이들은 한국을 좋아합니다.

 

이시 : 비빔밥을 정말 좋아합니다. 한 번은 북한계 교회에 속아 비빔밥을 먹었는데 최악이었습니다. 다시는 가지 않았습니다.

 

큐우 : 한국에 가고 싶습니다. 한국의 백반 가게에 간 적이 있었는데 뷔페 형식이었습니다. 당시에 먹었던 김치가 너무 맛있어서 또 먹으러 가고 싶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