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
요즘 주변에 외국인과 국제결혼 한 커플을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친구, 친척, 지인 중 외국인 배우자가 있는 커플을 만나는 게 더 이상 신기한 일이 아닙니다. 마트와 지하철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보아도 국제결혼 한 부부가 쉽게 눈에 들어옵니다.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외국인과의 국제결혼은 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 졌습니다. 약 1주일간 베트남을 찾아 맞선을 보고 마음에 들면 결혼을 약속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아직도 이렇게 결혼하는 커플들이 많습니다만, 최근에는 연애결혼도 부쩍 늘었습니다.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도 많고, 해외에 있어도 어플과 메신저를 통해 쉽게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이상 비싼 국제전화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인터넷만 되면 영상 통화로 매일 얼굴을 마주할 수 있는 시대니 까요. 그래서 외국인 배우자의 국적도 중국, 일본, 동남아를 넘어 미국, 유럽, 남미 등으로 넓어지는 추세입니다.
국제결혼에 가장 걸림돌이 되는건 언어와 문화입니다. 한국어 혹은 배우자의 모국어를 사용해 소통하거나 영어를 많이 쓰기도 합니다. 부부간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상대 가족과의 소통도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배우자의 모국어를 배우는 게 좋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문화적 차이도 큽니다. 외국인과 결혼하는 것에 대해서 거부감을 갖는 한국 부모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게다가 아이가 태어나면 혼혈로서 힘든 삶을 살게 될 것을 걱정하기도 합니다. 과연 외국인들은 한국인과의 국제 결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 한국인과 외국인의 국제결혼에 대한 생각
※ 아이디는 개인정보 보호 상 가칭을 사용했습니다.
● 폰마스 : 한국으로 이주한 독신 여성입니다. 한국인들과 진지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나는 한국인을 사랑하지만 그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데 아픔을 느끼기도 합니다.
● 리유셩 : 나는 이미 국제결혼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와 언어적 차이는 있지만 서로의 다름을 포용하고 존중합니다. 결혼한 지 3년이 되었지만 앞으로 백 년을 더 기대하고 있습니다.
● mickey : 나는 사랑이 국적이나 인종에 의해 정의되거나 제한되어서는 안된다고 믿습니다.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는 게 큰 도전이지만 사랑을 위해 극복하는 건 위대합니다.
● 애슐리 : 한국 부모들이 자녀의 외국인 배우자를 맞이하는건 쉽지 않습니다.
● 로다 : 나는 반드시 한국인과 사귀고 싶다. 결혼도 하고 싶다. 나는 한국 문화를 사랑하고 현재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 타티아나 : 내가 하고 싶은 질문은 결혼할 한국 남자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느냐입니다. 나는 러시아인이고 어린 시절부터 아시아 남자에게 끌렸습니다. 내 취향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 나탈리 :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 살려면 언어를 구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른 나라에서 살면서 그 나라의 절차를 따라야 시민이 될 수 있습니다.
● 모스크 : 한국 국적은 한국 민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한국 시민보다 미국이나 영국 시민이 되는데 더 쉽습니다.
● 한나 : 한국인과 결혼하려면 한국 문화에 더 친숙하고 편안해져야 합니다.
● 마리아 : 한국에 살면서 알게 된 사실은 한국 여성은 다른 인종과 데이트할 때 특히 서양인과 만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데니스 : 한국인과 사귈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입니다. 내 한국어는 매우 제한적이고 남자친구는 약간의 영어만 알고 있지만 우리는 잘 만나고 있습니다. 번역기가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마이클 : 내 아내는 필리핀 사람이고 영국에서 20년을 넘게 살았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필리핀에 갈 때 문제가 생겼습니다. 나는 영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타갈로그어는 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 걸리 : 내 아내는 한국인이고 주한미군 시절 만났습니다. 그녀는 영어를 잘 했고 나를 만나며 실력이 더 향상되었습니다. 일본에 살 때는 약간만 힘들어했지만 미국에 살 때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 다이노사우르스 : 나는 한국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방식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매우 명확하고 독립적입니다.
● 램 :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나는 한국을 3번 여행했고 많은 한국 여성들과 사귀었습니다. 일본 여성과 달리 한국 여성은 국제 연애와 결혼에 더 개방적입니다.
● fact : 한국에 가서 언어를 배우고 싶습니다. 34세의 흑인 남성으로 아이도 없고 마약과 범죄 이력도 없습니다.
● 로드리고 : 나는 브라질인이고 아내는 캐나다 출신입니다. 문화가 비슷하지만 여전히 약간의 차이가 있어 때때로 싸움을 합니다.
● 리차드 : 나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나는 많은 K 드라마를 보았고 문화를 많이 알고 있습니다.
● 솔란지 : 솔직히 한국인들은 남미에 대해 잘 모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브라질 여행에 대해 선호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 트러스캣 : 1년 동안 한국 남자와 연애를 했는데 결국 자기 가족이 외국인 여자를 안 받아들인다고 했다. 내가 전형적인 금발 머리의 백인이지만 한국어를 할 수 있습니다.
● 소브키카 : 나는 아프리카 출신이며 현재 미국에 거주학 있습니다. 나는 한국 문화가 내 조국의 문화와 비슷하다고 맹세합니다. 많은 남자들은 외국 여자와 결혼할 수 있지만, 여자는 제한적입니다.
● 쉐라 : 내 아들은 주한미군으로 3년째 복무 중이며 1년 전부터 한국 여자와 사귀고 있습니다. 나는 새 며느리를 만나러 한국에 가 결혼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 kim : 나는 한때 한국남자와 결혼했고 그의 부모님과 함께 살았습니다. 그의 부모님은 모든 것을 결정했고 나는 마치 하인과 같았습니다. 그들은 본국에 있는 내 가족을 잊어버리라고 했을 때 나는 이혼을 선택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정치·사회 해외반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반응│한국에 사는 외국인이 느끼는 서울 물가는? (0) | 2023.04.14 |
---|---|
베트남 반응│한국과 일본 중 좋아하는 나라는? (0) | 2023.04.14 |
일본 반응│한국은 선진국일까? (0) | 2023.04.13 |
해외반응│왜 한국 국민은 자신이 뽑은 대통령을 탄핵시켰나? (0) | 2023.04.12 |
일본반응│한국 여자와 일본 여자의 차이점을 말해보자 (0) | 2023.04.06 |